본문 바로가기

공부방/경마 공부방

[스크랩] 말 도축을 반대하는 미국 사람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소비되고 있는 말고기


 제주도를 중심으로 말 생산 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국내에서는 최근 경마, 승마 등 레저나 스포츠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 즉 말을 식용으로 이용하는데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말고기는 신경통·관절염·빈혈에 좋고 이명(귀울림)에 효험이 있으며 허리와 척추에도 좋다.”- 동의보감 - 


 

 농촌진흥청 난지농업연구소가 2006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말고기는 팔미톨레산 등 고급 기능성 성분함량이 높아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 고급 요리로 이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과거부터 민간뿐만 아니라 궁중에서도 즐겨 애용했던 전통식품 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말고기 소비가 가장 활발한 지역은 역시 말의 고장 제주도 입니다. 제주지역에서는 20개소 이상의 말고기 전문음식점이 성업 중이며 한 해 도축되는 말도 1,000두 이상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말고기를 먹지 않는 미국사람들


 미국인들은 을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용 동물로 생각해 말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해 약 10만 마리의 말이 미국 내에서 도축되고 있으며 수천마리의 말이 미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캐나다로 옮겨져 식용으로 도축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도축된 대부분의 말들은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와 일본 등 아시아국가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말 도축을 풍자하며 그린 일러스트

 



 미국에서 말 도축을 완전히 금지시켜라!


 현재 미국 내에서 공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말 도축 시설은 3개소입니다. 이들 도축장은 외국인이 투자한 외국법인형태로 텍사스주에 2개소, 일리노이주에 1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이러한 말 도축산업은 현재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많은 시민단체가 전국적인 '말 도축 금지 캠페인'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미국 내에서는 '말 보호연대(National Horse Protection Coalition)' 등 다수의 시민단체가 ‘말 도축금지 캠페인’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캠페인의 성과로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이미 지난 1998년에 식용으로 말 도축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되기도 했습니다.

 

 

미국 의회 의사당 앞에서 반대운동을 하는 사람들

 

 


 말 도축 금지 연방법안(AHSPA)도 청원 중 


 이들 시민단체의 주장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식용을 위한 말 도축 금지’를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조사결과 평균 70%이상). 여기에 탄력을 받아서 현재 이들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식용으로 말 도축을 금지하는 연방법안(American Horse Slaughter Prevention Act)의 입법을 청원하고 이 법안의 의회통과를 위해 활발한 로비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정부도 진퇴양난?

 

 

말도축장 대표를 풍자하는 패러디 사진

 


 미국농무성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전역에는 5백만 마리 이상의 각 종류의 말들이 사육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미국에서 말은 경마나 승마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기도 하지만 그 수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연방정부가 입법을 통해 말 도축을 완전히 금지시킨다면 결국 미국 말 산업의 큰 줄기를 막게 되어 직접 말을 생산하는 생산농가는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될 것이고, “우리는 절대 안 먹으니 말 도축을 금지시키라!”는 시민단체의 줄기찬 민원도 모른 척 할 수만은 없는 미국정부도 진퇴양난의 입장이겠지요.


출처 : 여기는 경마공원 ^^
글쓴이 : KRA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