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영화] 각설탕

[스크랩] 각설탕 알고 보자.

 국내 최초로 말(馬)을 소재로 하여 때론 사람보다 더 애틋한 동물과의 특별한 우정, 기존 한국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스펙터클한 경주 장면까지 선보이며 한국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각설탕>. 이 영화를 100% 이해하기 위해서는 말과 경주에 관한 용어를 알면 더욱 재미있겠지요.  경마를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바로 그 용어들을 알아보지요.

 


Q. 주연배우 임수정이 기수 역에 도전, 변신에 성공했다고 하는데 ‘기수’란 무엇인가요?


A. 기수는 경주마를 타고 경주에 출전하는 선수를 말합니다.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기수를 희망하는 사람은 기수양성소에 입소하여 일정기간(2년)의 기수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기수면허를 취득, 기수로 데뷔하게 됩니다. 기수와 비슷한 체구의 임수정은 바로 기수로의 훈련에 돌입, 촬영 전 3개월 전부터 승마자세부터 경주를 위한 몽키 기승법까지 기본기를 다졌답니다. 그러나 어려운 장면은 워낙 위험이 많기 때문에 실제 기수분들도 대역으로 참여했습니다.

 

 

Q. 위에서 소개된 ‘몽키 기승법’이란 무엇인가요?

 

 

 

A. 경주마에 올라타는 기승자세입니다. 등자를 짧게 밟고 엉덩이와 기좌를 가볍게 안장으로부터 떼고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 자세로 기승하는 방법이지요. 공기저항이 적고 속력을 내는 데 유리하여 경주를 잘 보시면 대부분의 기수가 이 자세를 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Q. 임수정이 촬영 중 말과 기수의 언어인 ‘부조’까지 익혔다고 하는데, ‘부조’는 무엇인가요?

 

A. 말과 혼연일체가 되어 경주로에서 승부를 겨루는 기수들에게 있어서 ‘부조’는 완벽한 팀워크를 이루어내기 위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쉽게 말해 기수와 말의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촬영 중반을 넘어설 무렵, 임수정은 어느 새 ‘부조’까지 완벽하게 마스터하여 기수로서 어떤 구호를 외치고, 고삐 방향 및 발동작 등을 어떻게 해야 말이 그에 맞게 행동하는지를 자연스럽게 터득해 나갔습니다. 말과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며 다양한 장면 연출 뿐만 아니라 한층 깊이 있는 감정연기를 선보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Q. 극중 마주와의 갈등이 두드러지던데, 마주는 어떤 지위의 사람인가요?

 

A. 마주(馬主)는 그야말로 경마에서 경주에 출주하는 경주마의 소유자를 뜻합니다. 외국의 경우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고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마주가 되는 경우가 많고 자신의 혈통 좋은 말(馬)이 좋은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을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마주는 다만 말의 소유자를 넘어 영예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므로 마주에게 엄격한 사회적인 사회/도덕적으로 높은 품격을 요구합니다.

 

 


Q. 임수정이 입은 ‘기수복’은 무엇이죠? 실제와 얼마나 같고, 얼마나 다를까요?

 

 

 

A. 기수가 경주에 기승할 때 착용하는 비단 혹은 나일론 소재의 자켓을 기수복이라 합니다. 외국의 경우 마주의 식별을 위한 것이므로 마주 복색이라 하며 마주가 경마 시행 체에 고유복색을 등록하나, 국내에서는 기수복색이라 하여 기수가 복색 등록을 합니다.

 

 극중 실제로 경주 장면을 찍어야 했기 때문에, 기수들이 입는 의상을 철저하게 고증하여 기능과 안전성을 살리는 한편, 색상과 패턴은 세계 복색 규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영화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바람의 저항에 맞서 달리기 위해 이탈리아에서 공수해온 최고급 원단으로 특수 제작하였으며,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입는 안전조끼(프로텍터)의 경우 촬영을 위하여 실제보다 절반 가량 슬림하게 만들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했습니다.

 


Q. 극중 시은의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천둥은 ‘서러브레드’ 종이라는데, 실제 경주마인가요?

 

 

 

A. 임수정과 찰떡 호흡을 자랑하는 ‘천둥’은 서러브레드(Thorough-bred)종으로 완전한 순수 혈통의 경주마입니다. 서러 브레드는 영국에서 경주용으로 개량된 품종의 말로서 속도가 매우 빠르고 스태미너가 매우 강합니다. 서러브레드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8대에 걸쳐 계속 서러브레드의 교배에 의해 생산되었다는 사실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경마를 '혈통 스포츠'라고도 하지요.

 

 


Q. 최고의 기수가 되기 위해 좌충우돌 노력하는 시은의 모습이 인상입니다. 그녀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조교사’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A. 조교사는 일반 운동경기의 감독과 같은 위치로 말, 기수, 마필관리사의 총 관리자입니다. 어떻게 경주를 진행할 것인지 지시를 하고, 말을 훈련시키는 계획을 세우는 등 경주 전후를 지휘/감독을 하여 경주를 우승으로 이끄는 감독이지요.

 

 


 경마를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잠깐 설명해 보았습니다. 영화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출처 : 여기는 경마공원 ^^
글쓴이 : Kra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