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뉴스] 시사

[스크랩] 제4회 제주마축제 개최

출처 : http://www.gcclub.co.kr/

 

제4회 제주마축제 개최

2006-09-15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 말의 고장 제주도에서 전통 마문화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제4회 제주마축제’가 ‘생명과 사랑을 통한 人+馬一體’라는 주제로 15일(금)부터 17일(일)까지 제주경마공원에서 열린다. 제주마축제는 세계 유일 품종인 ‘제주마’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통해 ‘제주마’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제주도 고유의 관광자산으로 키우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개최되었다. 특히 올해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2006년 제주 방문의 해’를 맞아 제주도를 대표하는 섬 문화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더욱 다채로운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행사 첫날인 15일(금)에는 제주경마공원 신관람대 3층에서 ‘제주마 육성과 관광산업과의 연계방안’에 대한 제주마 학술 심포지움이 열린다. ‘제주마 등록 및 관리현황(제주축산진흥원)’, ‘제주경마 활성화 방안(제주관광대학)’, ‘목축제인 백중제에 대한 고찰(제주마문화연구소)’ 등 천연기념물 347호인 제주마의 육성과 활용에 대한 각계 각층의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16일(토)과 17일(일)에는 본격적인 마문화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진다. 암컷 제주마를 놓고 수컷 제주마가 치열한 싸움을 벌이는 제주마 사랑 싸움대회를 비롯해, 예쁜 제주마 제주말테우리 체험, 제주마를 이용한 밭갈이 ? 연자방아 ? 남테 시연, 야생 제주마 밧줄 던져 잡기 등 잊혀져 가는 제주 민속 마문화의 생생한 모습이 재현된다. 어린이들에게는 우리의 전통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현장 학습의 기회가 될 듯.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참가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제주마 그림퍼즐 맞추기, 어린이 호피티 경주, 굴렁쇠 굴리기, 말 편자 던지기, 제주마 찰흙 만들기, 말총 갓 만들기, 제주마 수레 타기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이 가득하다. 모든 행사의 참가비는 무료인데다가 일부 행사에 따라서는 참가 기념품까지 받을 수 있다.

유명 가수들의 공연 역시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박상민, 임정희, JK김동욱, 김국환, 박주희 등 정상급의 가수들이 깊어가는 가을의 낭만을 한껏 돋울 예정이다.

이외에도 육포와 소세지, 육회 등 말고기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말고기 시식회, 자동차와 냉장고, 오븐 등 총 3천만원 상당의 경품행사, 제주마 사진전, 전통 마구(馬具) 전시회 등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아울러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후원 특별경주(16일)과 제주자치도지사배 대상경주 등 빅 레이스도 제주경마공원의 열기를 더욱 달굴 전망이다.

KRA 제주본부는 이번 ‘제 4회 제주마축제’를 제주도의 대표 문화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경주 중이다. 특히 전통 제주마의 육성과 보호라는 제주경마공원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등 조랑말 경마를 시행 중인 외국과의 교류를 적극 모색 중에 있다.